Balance Discord의 댄서 FAQ 간략한 번역본입니다.

번역은 스킬은 제가 한섭을 안 해서 영문명으로 그대로 번역했고, 편의상 대부분 음슴체로 작성하였습니다. 한섭하시는 분들은 한섭/글섭 직업 가이드 비교 및 확인하시고 읽어주세요.

(FAQ 출처: https://docs.google.com/document/d/1eNAxyjxvG4u8jEBARCD3FXWUfkK2RgCjEvKSPOUCSOQ/edit)

(글섭 직업 가이드 (5.1 버프기준으로 한섭과 수치가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 https://na.finalfantasyxiv.com/jobguide/dancer/)

(한섭 직업 가이드 : https://guide.ff14.co.kr/job/dancer#pve)



 

Q. 댄서가 파티에 여럿 있을 때 버프가 중첩이 되나요?

Devilment(62렙 기술, 공세의 탱고) 와 Technical Finish는 중첩 불가능. (주. 즉 파티에 댄서가 여럿 있다면 두 기술의 타이밍을 조율하는 것이 좋음) Standard Finish는 “두 명의” 댄서 간의 중첩이 가능 (주. 댄서 두 명 끼리는 적용 안된다는 낭설이 도는 것 같은데 적용됩니다. 4인 던전에서 탱힐한테 주지 말고 서로에게 줍시다.) 허나 세 명의 댄서가 한 명의 댄서에게 Standard Finish를 몰아줄 경우 하나의 중첩만 적용되고 나머지 하나는 덮어 씌워짐. (주. 아마 같은 원리로 8인 파티에서 댄서가 둘 이상일 경우 둘 다 같은 대상에 Standard Finish는 적용되지 않을 듯) Esprit 생성은 관련되어 알려진 내용이 없음.
 

Q. Standard Step을 쿨마다 사용해야 하나요?

네. 쿨마다 사용하세요.


Q. Fourfold Feathers는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파티 버프나 본인의 Technical Finish 사용할 때 몰아서 사용, 단 4개가 쌓인 상태면 프록 낭비 방지 위해 하나 사용.


Q. 파트너는 누구를 골라야 하나요?

Esprit에 대한 툴팁 중 하나 빠진 것이 있는데, 이는 “Esprit 생성 확률은 각 직업에 따라 다르다” 임. 이상적으로 생각하면 실질적인 시간 대비 모든 직업의 Esprit 생성량은 같을 것이고, 이는 그냥 단순히 가장 딜량이 높은 딜러로 파트너를 고르면 될 것을 의미함. (대체로 흑마, 사무, 몽크 등) 허나 아직까지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알려진 정석적인 방법은 없음.


Q. 오프너는 어떻게 되나요?

전투 시작 15초 전 Standard Step -> 전투 시작 2초 전 탕약 -> 전투 시작하자 마자 Standard Finish (사거리는 15y으로, 탱커의 원거리 풀링기와 사거리가 같음) -> Technical Step 시작 -> 4번의 스텝 -> Technical Finish -> Flourish -> Rising Windmill -> Devilment (상황에 따라 Standard Finish 직후, 혹은 닌자의 속임수 공격 시간대에 따라 1GCD 늦게 혹은 빠르게 발동 가능). 이후는 아래 스킬 사용 순서에 따라.


Q. 스킬 사용 우선 순위는 어떻게 되나요? (주. 5.08 기준, 5.1 기준으로 바뀌는데 다음 가이드 번역하면서 번역할 예정.

1) Technical Finish 버프 하에서
80 이상 Esprit 쌓였을 때, Saber Dance > Standard Step 쿨이 돌아왔고 Devilment 버프가 4초 이상 남았을 때, Standard Step > 사라지기 직전의 글쿨 프록기들, 우선 순위는 아래 순위 그대로 > Esprit 50 이상 쌓였을 때, Saber Dance > Fountainfall > 콤보시킨지 오래된 Fountain > Reverse Cascade = Bloodshower > Rising Windmill > Fountain > Cascade

2) Technical Finish가 없을 때
Technical Step > Standard Step > Esprit이 80 이상 쌓였을 때, Saber Dance > Fountainfall > Reverse Cascade = Bloodshower > Rising Windmill > Fountain > Cascade

3) AoE (광역)
Technical Step > Saber Dance > Standard Step (적이 5개체 이하일 때) > Bloodshower > Rising Windmill > Fountainfall (적이 2개체 일 때만) > Reverse Cascade (적이 2개체 일 때만) > Bladeshower (콤보된 상태) > Windmill > Standard Step (적이 6개체 이상, 혹은 버프 지속 시간이 끝나갈 때)

*** Saber Dance는 파티 버프에 맞춰 사용하거나, 혹은 Flourish 발동 직전 글쿨 프록기를 발생시킬 위험이 있는 글쿨 노프록기 대신 사용 가능.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프록기가 있을 때 Flourish를 사용하지 말 것.


Q. Improvisation (댄서 만렙 스킬)은 어떻게 동작하며, 언제 사용해야 하나요?

정확하게, Improvisation은 전투 중 상태일 때만, 기본 3 + 6y 이내의 파티 플레이어 당 1의 Esprit을 생성함. 7명이 전부 6y 이내에 있다면 글쿨 사이 Weaving을 통해 10 Esprit의 이득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이득은 매우 작음. 혹은, 사무의 Meditate 처럼 보스 타겟팅 불가능 때 전투의 쉬는 시간에 사용가능. 가장 강력한 사용처는 10%의 힐량 보너스로, 페이즈 전환 시 강력한 광역기가 올 때 힐러와 조율 후 사용하는 것임.


Q. 마테리아는 어떻게 박을까요?

극 > 직 = 의 > 기시


Q. Standard Step이랑 Technical Step이 같이 오면 뭘 사용해야 하나요?

Technical 먼저, Standard는 Devilment 쿨에 따라 바로 혹은 Devilment 버프 아래 사용.



제 작성본이 아니므로 내용에 관련된 질문은 받지 않고, 번역 상의질문만 받도록 하겠습니다.

댓글과 추천은 번역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