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계정 MightyHero 이고 여기는 가끔 와서 눈팅만 했었는데 글 하나 올려봅니다



여러분의 원시고대 체감 확률은 얼마입니까

오래전 실험에 의한 통계값은 저도 들었었는데 과연 지금도 그 값 그대로일까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나름의 의미있는 답을 얻게 된 것 같아서 이렇게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디아를 접기 전 한 번 이 실험을 해봐야겠단 생각은 했었는데 드디어 해봤네요

결과 보시죠



     

원고 확률은 획득 방법에 관계 없이 일정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일균, 대균, 큐브런, 재련, 죽숨 희귀업글, 갬블에서 얻은 모든 전설을 다 합해서 계산했습니다

총 전설 갯수가 딱 10000 인 것은 우연의 일치가 아니라

실험 결과 나오는 확률을 직관적으로 보기 위해 마지막에 카나이 재련을 이용해 제가 의도적으로 맞춘 것입니다

여기에서의 모든 전설은 이번에 시즌16 에서만 얻은 것이고, 70단 달성 첫 원시 한참 후에 집계를 시작했습니다

물론 물약과 라말은 총 전설 갯수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오토나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았고 (해본 적도 없고)

단순 기록 착오를 막거나 확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들을 제거하고자 여러 노력들을 했습니다

그 결과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원시고대 확률은 0.30% 가 되겠습니다

333개의 전설을 먹었을 때 그 중 하나가 원시고대일 것이란 얘기입니다 (물론 될놈블로)

원시고대 확률의 95% 신뢰구간은 +-0.1072%, 99% 신뢰구간은 +-0.1411% 입니다 (모비율 추정)




표본 수에 따른 고대 확률의 추정값 추이를 그래프로 만들어 봤습니다

이미 10% 라고 알려져 있지만 이번에 직접 집계를 해본 결과를 참고용으로 올렸습니다

표본 수가 어느 정도 되자 10% 에 딱 붙어서 안정화된 것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것은 주사위를 굴릴수록 누적된 눈의 평균이 3.5에 수렴하는 원리와 같습니다

여기서 고대는 원시고대가 아닌 그냥 고대만을 집계한 것입니다




표본 수에 따른 원시고대 확률의 추정값 추이입니다

초반 원고 운빨이 터져서 그래프가 출렁이는데 원고 확률이 워낙 극악의 확률이라

표본 수가 작을 때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보다는 최근의 추이가 안정화 되었는가, 신뢰구간이 얼마나 좁혀졌는가, 어느 값에 수렴하는가가 중요하겠죠

사실 이 결과만으로 원고 확률이 몇퍼다 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 결과를 통해 보자면 0.4% 나 0.2% 보다는 0.3% 가 매우 유력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아니 왜 0.25% 나 0.35% 는 고려 안하냐, 혹은 0.33% 일 수도 있지 않느냐고 물으신다면

그에 대한 확실한 답을 얻기 위해서는 더 많은 표본이 필요하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신뢰구간을 반으로 좁히기 위해서는 4배의 표본이 필요합니다)



잘 모르실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해서 주제넘게 설명을 길게 했네요

디아를 하면서 원고 확률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계셨다면 도움이 되었길 바라고요

반응이 좋으면 후에 추가 표본에 대한 결과도 올려보겠습니다

다들 원고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