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붕잉
2017-05-01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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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달 - 공속 프레임과 여러가지 공속 세팅들반달차기의 공속 프레임과 여러가지 세팅들의 공속프레임 효율과 공속 세팅법에 관한 글 입니다. 반달의 프레임은 59 프레임, 58 프레임 , 57 프레임 3가지로 설이 나뉘어 있습니다. 59 와 58 프레임은 실측 자료 , 57 프레임은 D3 planner 의 자료 입니다. 여러 자료를 취합해본 결과 59 프레임이 가장 정확해 보입니다. 여기선 59 프레임을 기준으로 잡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공속 프레임별로 필요 공속을 표기해 좀더 알아보기 쉽게 정리하면 좋겠지만 수도는 비룡과 주도권이 발동 될때와 발동 안될시를 모두 따져봐야 하므로 복잡합니다. 게다가 죄송스럽게도 제가 표 그리는 것엔 소질이 없어서 안됩니다.ㅎㅎ; 누가 좋은 아이디어 있으면 따로 표로 그려서 알기 쉽게 정리 해주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반달 , 용오름 , 빛파는 동일한 공속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 2.10 패치때 빛파 공속이 상향 변경 됨. ) ========================================================================================= 1. < 반달 공속 프레임 > = ( 종, 용오름 ) 프레임 공속 구간 ( 초공 x 1.5 리베라 = 실제 공속 구간 ) 1 39.60 2 23.69 3 16.91 4 13.14 5 10.75 6 9.09 7 7.88 8 6.95 ( 초공 5 제한 x 1.5 리베라 = 7.5 최대 실제 공속 )-> 반달의 최대 한계 공속프레임 9 6.22 10 5.63 11 5.14 12 4.73 13 4.38 14 4.08 15 3.81 16 3.58 17 3.38 18 3.20 19 3.03 20 2.88 21 2.75 22 2.63 23 2.52 24 2.41 25 2.32 26 2.23 27 2.15 28 2.08 29 2.01 30 1.94 31 1.88 32 1.82 33 1.77 34 1.72 35 1.67 36 1.62 37 1.58 38 1.54 39 1.50 40 1.46 41 1.43 42 1.39 43 1.36 44 1.33 45 1.30 46 1.27 47 1.25 48 1.22 49 1.20 50 1.17 51 1.15 52 1.13 53 1.11 54 1.09 55 1.07 56 1.05 57 1.03 58 1.01 59 1.00 ========================================================================================= 반달의 최대 한계 공속 프레임은 8 프레임 입니다. 8 프레임이라 함은 60 프레임 ÷ 8 = 7.5 방 / 초당 실제 타격 횟수를 말 합니다. 8 프레임 요구 공속은 6.95 여기엔 비룡과 리베라의 공속이 포함 되어 있죠. 6.95 ÷ 1.5 리베라 = 4.633 4.633 ÷ 2 비룡 = 2.316 -> 2.32 즉, 비룡 발동전 프로필 초공 2.32 를 만들면 비룡 발동후 반달의 최대 공속에 도달 한다는 것이죠. 그럼 초공 2.32 에 필요한 공속을 알아 보겠습니다. 반달의 마을 기본 프로필 초공은 1.75 입니다. (쌍수보너스 공속 15% , 정복자 공속 10% 포함) 2.32 - 1.75 = 0.57 의 초공만 보완 하면 되죠. 0.57 초공을 공속 % 으로 바꾸면 0.57 ÷ 1.4 한손무기 x 100 % = 40.714 % -> 41 % 공속 필요. 41% 공속은 주도권 30%, 곡옥 15% 만으로도 충당이 되는 공속 입니다. 즉, 반달의 최대 공속 프레임에 도달하는 것엔 한밤의 공속이나 진격타-광채 마저도 필요치 않다는 것입니다. 또한, 진격타 광채 15% + 곡옥 15% + 한밤 6% + 반지 or 마수 5% = 41 % 공속을 충당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경우엔 주도권을 빼는 세팅도 가능해지죠. 물론, 이건 비룡 발동후 최대 공속 한계 8 프레임 에만 초점을 두는 방법 입니다. 그런데 이게 다가 아니죠. 비룡을 끼는 일천이나 반달은 늘 비룡 발동전의 공속 프레임도 중요 합니다. 그래서 반달의 여러 세팅별로 비룡 발동전의 공속 프레임까지 따져 보겠습니다. 여기선 평타를 쓰는 오공 반달이나 동화 악몽 반달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평타를 중간 중간 섞어야 하고 그것도 유저의 컨이나 습관에 크게 좌지우지 되는거라 평타의 공속 프레임까지 따지기엔 너무 복잡합니다. 오직 반달만 차는 악반을 기준으로 합니다. 평타를 사용하는 반달은 공속 세팅은 어차피 비슷하니 평타 부분만 감안하고 반달의 공속 프레임을 보시면 됩니다. ========================================================================================================== 2.<여러 세팅별 비룡 발동전 / 노주도권 노비룡 / 비룡 공속 프레임 > 느린 공속 프레임부터 나열 하겠습니다. 1. 곡옥 15 % , 주도권 30 % - ( 진격타 날랜,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1.75 쌍수 + 0.21 곡옥 + 0.42 주도권 = 2.38 x 1.5 리베라 = 3.57 -> 17 프레임 이 세팅이 막보시 주도권이 빠지고 노비룡일때의 노주도권 공속프레임 을 따져보면 ( 1.75 + 0.21 ) x 1.5 = 2.94 -> 20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5.88 -> 10 프레임 ) 물론 이 세팅 역시 비룡 발동후엔 주도권시에 최대 한계 프레임에 도달 합니다. 2.38 곡옥,주도권 x 2 비룡 x 1.5 리베라 = 7.14 -> 8 프레임 -> 한밤을 빼고 귀꿰미, 개나리, 민병대, 일균용 금박허리띠를 찰때의 공속 프레임 입니다. ※ 앞으로의 내용에선 모두 주도권, 비룡 발동시에 8 프레임에 도달하므로 이 부분은 별도로 쓰지 않겠습니다. ---------------------------------------------------------------------------------------------------------- 2. 한밤 5 , 6 , 7 % , 곡옥 15% , 주도권 30% - ( 진격타 날랜 ,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1. 한밤 5 % - ( 1.75 + 0.07 + 0.21 + 0.42 ) x 1.5 리베라 = 3.68 -> 16 프레임 ( 노주도권 3.05 -> 19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09 -> 10 프레임 ) 2. 한밤 6 % - ( 1.75 + 0.084 + 0.21 + 0.42 ) x 1.5 리베라 = 3.70 -> 16 프레임 ( 노주도권 3.07 -> 19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135 -> 10 프레임 ) 3. 한밤 7 % - ( 1.75 + 0.098 + 0.21 + 0.42 ) x 1.5 리베라 = 3.72 -> 16 프레임 ( 노주도권 3.09 -> 19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18 -> 10 프레임 ) -> 현재 악반 상위 랭커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스킬 세팅입니다. 한밤은 5% 나 6% 나 7% 나 동일하게 16 프레임 이 나옵니다. 한밤에 공속만 붙으면 된다는 얘기죠. 막보시 노주도권일때도 한밤의 공속 차이와는 상관없이 모두 1프레임 낮은 19 프레임이 나옵니다. 그러나 주도권이 빠졌을때 비룡이 발동해도 똑같이 10 프레임이 최대 입니다. 반달 최대 공속 한계 8 프레임에 미달되는 수치죠. 8 프레임과 10 프레임의 공속에 의한 증뎀 차이는 ( 10 ÷ 8 - 1 ) x 100 % = 25 % 입니다. 8 프레임은 초당 7.5 방을 차고 10 프레임은 초당 6 방을 차는 거죠. 하지만 게이지 구간에선 몹몰이로 인해 주도권이 빠지는 경우는 거의 드뭅니다. 노주도권 비룡시 최대 10프레임이란건 막보 체력 75% 이하시 일때에만 확실하게 해당 되는 공속 프레임이란 거죠. 여러가지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스킬 세팅은 주로 진격 날랜 + 구원 날쌘의 조합이 대부분입니다. 회피 40% 와 회피 35 % , 곡옥 회피 등 가장 높은 회피율을 자랑하는 조합이죠. 이 조합의 최종 회피율은, ( 0.6 진격 날랜 x 0.65 구원 날랜 x 0.775 곡옥 100등급 - 1 ) x 100% = 69.78 % 최종 회피율. 곡옥의 등급이 더 높을수록 최종 회피율은 좀더 올라 가겠죠. 개인적인 테스트로는 악반의 무한 눈섬의 효과와 곡옥에도 회피가 있으므로 ( 100등급 = 22.5 % 회피율 ) 진격 날랜 ( 회피 40% ) + 구원 불굴 ( 모저 40% ) 의 조합이 더 단단 했습니다. 이 스킬 조합의 최종 회피율은, ( 0.6 진격 날랜 x 0.775 곡옥 - 1 ) x 100% = 53.5 % 최종 회피율 입니다. 구원 불굴 세팅은 모든 템에 단저나 모저가 죄다 붙을 수록, 갑빠와 바지에 다이아를 박을수록 더욱 시너지가 생깁니다. ----------------------------------------------------------------------------------------------------------- 3. 악몽 반지 6 % , 한밤 6 % , 곡옥 15% , 주도권 30% - ( 진격타 날랜 ,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 1.75 + 0.084 + 0.084 + 0.21 + 0.42 ) x 1.5 리베라 = 3.822 -> 15 프레임 ( 노주도권 3.20 -> 18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39 -> 9 프레임 ) -> 악몽 반지나 마수에 공속이 붙었을때 한밤의 공속과 조합하고 진격타 날랜의 회피율도 그대로 쓸때의 세팅 입니다. 주도권 노비룡이 15 프레임으로 1프레임 빨라지며 노주도권 노비룡시 템 공속 12 % 일때 18 프레임으로 1 프레임 빨라 집니다. 노주도권 비룡시에도 9 프레임으로써 1프레임 빨라 지구요. 이 세팅은 진격 날랜의 높은 회피율이나 진격 날랜 + 구원 불굴의 추가 회피율 + 모저 상승의 조합을 사용하면서도 템에서 공속 한부위 더 붙은걸 이용하여 공속 프레임을 단축 시킬수가 있습니다. ----------------------------------------------------------------------------------------------------------- 4.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1.75 + 0.21 광채 + 0.21 곡옥 + 0.42 주도권 ) x 1.5 리베라 = 3.89 -> 15 프레임 (노주도권 3.26 -> 18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51 -> 9 프레임 ) -> 노한밤 세팅으로써 진격타 광채로 인해 모두 1프레임씩 단축 됩니다. 한밤의 공속을 날리고 생퍼를 붙여 강인함을 끌어 올리는 세팅시에 쓰입니다. 물론 활력이 적은 악반 특성상 생퍼의 효율은 크지 않으나 다른템에서 활력 부족으로 피통이 부족할 경우에 이런식으로 세팅 할수가 있습니다. 진격 광채를 사용하므로 구원 날랜의 회피 35% 는 필요 합니다. 이 세팅의 최종 회피율은 ( 0.65 구원 날랜 x 0.775 곡옥 100등급시 - 1 ) x 100 % = 49.62 % 최종 회피 ----------------------------------------------------------------------------------------------------------- 5. 한밤 5 , 6 ,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1. 한밤 5 % - ( 1.75 + 0.07 + 0.21 + 0.21 + 0.42 ) x 1.5 리베라 = 3.99 -> 15 프레임 ( 노주도권 3.36 -> 18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72 -> 9 프레임 ) 2. 한밤 6 % - ( 1.75 + 0.084 + 0.21 + 0.21 + 0.42 ) x 1.5 리베라 = 4.011 -> 15 프레임 ( 노주도권 3.381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77 -> 9 프레임 ) 3. 한밤 7 % - ( 1.75 + 0.098 + 0.21 + 0.21 + 0.42 ) x 1.5 리베라 = 4.035 -> 15 프레임 ( 노주도권 3.402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81 -> 9 프레임 ) -> 위 노한밤 진격 광채 세팅과 주도권시엔 동일한 15 프레임 입니다만, 한밤 6% 부터는 막보 노주도권 노비룡시엔 17 프레임으로 1프레임 단축 됩니다. 노비룡시에 1프레임이 단축 된다는것은 딜도 딜이지만 비룡 발동률을 조금이나마 더 끌어 올릴수 있단 얘기죠. =========================================================================================================== 3. < 공속 악반 세팅 > 악몽 반지나 마수에 공속이 붙거나 무기에 공속이 붙을경우 공속을 지우지 않고 최대한 살려서 막보 노주도권 비룡시에도 최대 공속 한계 8 프레임에 도달시킬수 있는 방법들 입니다.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에 도달하려면 진격타 광채는 필수 입니다. 3-1. ( 반지 or 마수에서만 추가 공속을 땡길때의 공속 세팅 프레임 ) 1. 악몽 반지 5% 일때 /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악몽 + 0.084 한밤 + 0.21 광채 + 0.21 곡옥 + 0.42 주도권 ) x 1.5 리베라 = 4.12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49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98 -> 8 프레임 ) -> 악몽 반지 한군데 5 % 와 한밤 6 % 만 붙어도 노주도권 비룡시에도 8프레임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비룡발동시에 추가공속 41% 만 맞추면 8프레임에 도달하는 원리죠. 악몽반지가 피해 극확 광피 등의 졸업 옵션이고 마수에 공속이 5% 가 붙어 있어도 사용할수가 있는 세팅입니다. 막보 피통이 75% 이하로 내려가서 주도권이 빠지더라도 비룡이 발동되면 데미지 손실 없이 최대 공속 8프레임으로 타격 할수가 있습니다. 2. 악몽 반지 5 % + 5 % 일때 /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의연+ 0.07 으뜸+ 0.084 한밤 + 0.21 광채 + 0.21 곡옥 + 0.42 주도권 ) x 1.5 리베라 = 4.221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91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9 -> 8 프레임 ) -> 악몽 반지 두군데에서 10 % 땡기고 한밤에서 6 % 땡기면 노주도권시 1프레임이 빨라 집니다. 악몽반지 2군데와 한밤에 전부 공속을 7 % 씩 풀로 붙인다해도 더 빨라지진 않습니다. ---------------------------------------------------------------------------------------------------------- 3-2. ( 무기 공속 5 , 6 , 7 % 를 땡길때의 공속 세팅 프레임 ) 1. 무기 공속 5 % 일때 / 노한밤 or 한밤 5 ~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무기 5 % , 노한밤 - ( 1.75 + 0.21 + 0.21 + 0.42 ) x 1.05 무기 x 1.5 리베라 = 4.08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42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84 -> 9 프레임 ) 무기 5 % , 한밤 5 % - ( 1.75 + 0.07 + 0.21 + 0.21 + 0.42 ) x 1.05 무기 x 1.5 리베라 = 4.19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3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06 -> 8 프레임 ) 무기 5 % , 한밤 6 % - ( 1.75 + 0.084 + 0.21 + 0.21 + 0.42 ) x 1.05 무기 x 1.5 리베라 = 4.22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6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00 -> 8 프레임 ) 무기 5 % , 한밤 7 % - ( 1.75 + 0.098 + 0.21 + 0.21 + 0.42 ) x 1.05 무기 x 1.5 리베라 = 4.23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72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44 -> 8 프레임 ) -> 흉터와 수정주먹에 공속 5% 가 붙었을경우 공속을 살리는 세팅을 할 경우의 공속 프레임 입니다. 한밤의 공속이 없을시에는 노주도권 비룡발동시에도 9프레임이 최대 입니다. 한밤의 공속 5~7 % 시엔 노주도권시에도 비룡 발동시엔 8프레임에 도달합니다. 공속 세팅을 하려면 한밤은 필수 입니다. 2. 무기 공속 6 % 일때 / 노한밤 or 한밤 5 ~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무기 6 % , 노한밤 - ( 1.75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12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45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90 -> 9 프레임 ) 무기 6 % , 한밤 5 % - ( 1.75 + 0.07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23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61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3 -> 8 프레임 ) 무기 6 % , 한밤 6 % - ( 1.75 + 0.084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251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59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7 -> 8 프레임 ) 무기 6 % , 한밤 7 % - ( 1.75 + 0.098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28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61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215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6% 일때 한밤 6% 이상이면 노주도권시 16 프레임 도달로써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3. 무기 공속 7 % 일때 / 노한밤 or 한밤 5 ~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무기 7 % , 노한밤 - ( 1.75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16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482 ->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6.965 -> 8 프레임 ) 무기 7 % , 한밤 5 % - ( 1.75 + 0.07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28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6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19 -> 8 프레임 ) 무기 7 % , 한밤 6 % - ( 1.75 + 0.084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291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62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24 -> 8 프레임 ) 무기 7 % , 한밤 7 % - ( 1.75 + 0.098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32 -> 14 프레임 ( 노주도권 3.65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28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7% 일때는 노한밤 세팅이더라도 막보 노주도권 비룡시에도 8프레임에 도달할수가 있습니다. 대신 노주도권 노비룡시엔 17프레임이죠. 역시나 한밤의 공속이 붙어야 효율이 좋습니다. 한밤은 5% 만 붙어도 효과가 동일 합니다. ----------------------------------------------------------------------------------------------------------- 3-3. ( 무기 공속 5 , 6 , 7 % 와 아이템에서 공속 5~7 % 땡길때의 공속 세팅 프레임) 무기 공속 외에도 아이템에서 추가 공속을 가져왔을때의 공속 프레임 들입니다. 1. 무기 공속 5 % 일때 / 악몽 반지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98 + 0.098 + 0.21 + 0.21 + 0.42 ) x 1.05 무기 x 1.5 리베라 = 4.39 -> 13 프레임 ( 노주도권 3.73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455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5% 일때의 가장 빠른 공속 세팅의 방법 입니다. 이보다 빨라질수는 없습니다. 반지와 한밤에서 7% + 7% = 14% 의 공속이 필요 합니다. 2. 무기 공속 6 % 일때 / 악몽 반지 5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 0.098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39 -> 13 프레임 ( 노주도권 3.72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02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6% 일때 반지 공속 5 % + 한밤 7% = 12% 만 땡겨도 주도권 노비룡시 13프레임이 나옵니다. 3. 무기 공속 7 % 일때 / 악몽 반지 5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 0.07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381 -> 13 프레임 ( 노주도권 3.71 ->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42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7% 에 악몽반지 5% + 한밤 5 % = 10% 추가 공속 붙이면 주도권 노비룡시에 13프레임에 도달합니다. ----------------------------------------------------------------------------------------------------------- 3-4.(무기 공속 5 , 6 , 7 %와 아이템 두군데 공속 10 % 땡길때의 공속 세팅 프레임) 무기 공속과 템 2군데서 공속 10% 이상을 땡겨줄시의 공속 프레임 입니다. 1.무기 공속 7 % , 악몽 반지 5 % + 5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 0.07 + 0.07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5 -> 13 프레임 ( 노주도권 3.83 ->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7.64 -> 7.5 공속 제한 -> 8 프레임 ) -> 무기 공속 7% 일때 악세 두군데서 10% + 한밤 5% = 15 % 를 챙기면 노주도권시에 15프레임이 나옵니다. 악몽 반지에서 공속을 못끌어와도 마수에 공속이 붙여도 됩니다. 대신 마수에서 극피나 광피가 빠지겠지만 반지에서 땡길수 있는 극피와 광피의 수치와 동일 한거죠. ----------------------------------------------------------------------------------------------------------- 3-5. ( 무기 공속 6 , 7 % 와 아이템 세군데 추가 공속 땡길때의 공속 세팅 프레임 ) 무기 공속 5 % 는 해당 안되며 6 % 와 7 % 일때, 아이템 3곳에서 공속을 보충했을때의 프레임 입니다. 1. 무기 공속 6 % 일때 / 마수 7% , 악몽 반지 7 % +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98 + 0.098 + 0.098 + 0.098 + 0.21 + 0.21 + 0.42 ) x 1.06 무기 x 1.5 리베라 = 4.741 -> 12 프레임 ( 노주도권 4.07 ->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15 -> 7.5 공속 제한 -> 8 프레임 ) 2. 무기 공속 7 % 일때 / 마수 5% , 악몽 반지 7 % +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1.75 + 0.07 + 0.098 + 0.098 + 0.098 + 0.21 + 0.21 + 0.42 ) x 1.07 무기 x 1.5 리베라 = 4.741 -> 12 프레임 ( 노주도권 4.07 ->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134 -> 7.5 공속 제한 -> 8 프레임 ) -> 공속 악반 세팅에서 가장 빠른 공속 프레임이 나오는 방법 입니다. 무기 공속 5%는 해당이 안되며 6% 와 7% 일때만 가능 합니다. 노비룡시에도 12 프레임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대신에 마수나 반지에서 극피나 광피나 피해합 등이 빠지겠죠. =========================================================================================================== 4. < 악반 세팅별 공속 프레임 나열 정리 > 세팅별 공속 프레임중 효율적인것만 추려 알아보기 쉽게 여기에 모두 취합해 보겠습니다. 1. 곡옥 15 % , 주도권 30 % - ( 진격타 날랜,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 < 추가 공속 45 % > ( 주도권 17 프레임 / 노주도권 20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10 프레임 / 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2. 한밤 5 % , 곡옥 15% , 주도권 30% - ( 진격타 날랜 ,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 < 추가 공속 50 % > ( 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19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10 프레임 ) 3. 악몽 반지 6 % , 한밤 6 % , 곡옥 15% , 주도권 30% - ( 진격타 날랜 , 구원 날쌘 or 구원 불굴 ) = < 추가 공속 57 % > ( 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18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9 프레임 ) 4.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추가 공속 60 % > ( 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18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9 프레임 ) 5.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추가 공속 66 % > ( 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9 프레임 ) 6. 무기 공속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5 % , 추가 공속 60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9 프레임 ) 7. 악몽 반지 5% ,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추가 공속 71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8. 무기 공속 5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5 % , 추가 공속 65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7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9. 악몽 반지 5 % + 5 % ,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추가 공속 76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0. 무기 공속 6 % , 한밤 6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6 % , 추가 공속 66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1. 무기 공속 7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7 % , 추가 공속 65 % > ( 주도권 14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2. 무기 공속 5 % , 악몽 반지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5 % , 추가 공속 74 % > ( 주도권 13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3. 무기 공속 6 % , 악몽 반지 5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6 % , 추가 공속 72 % > ( 주도권 13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4. 무기 공속 7 % , 악몽 반지 5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구원 날쌘 ) = < 무기 공속 7 % , 추가 공속 70 % > ( 주도권 13 프레임 / 노주도권 16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5. 무기 공속 7 % , 악몽 반지 5 % + 5 % , 한밤 5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구원 날쌘) = < 무기 공속 7 % , 추가 공속 75 % > ( 주도권 13 프레임 / 노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6. 무기 공속 6 % , 마수 7% , 악몽 반지 7 % +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무기 공속 6 % , 추가 공속 88 % > ( 주도권 12 프레임 / 노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17. 무기 공속 7 % , 마수 5% , 악몽 반지 7 % + 7 % , 한밤 7 % , 진격 광채 15% , 곡옥 15% , 주도권 30% = < 무기 공속 7 % , 추가 공속 86 % > ( 주도권 12 프레임 / 노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시 8 프레임 ) 이렇게 정리해 볼수가 있겠습니다. 이 17 가지 중에 원하는 공속 프레임을 골라서 세팅 하시면 됩니다. =========================================================================================================== 이상으로 반달의 공속 프레임과 악반의 여러가지 공속 세팅을 프레임별로 따져 보았습니다. 현재 악반의 대세는 앞서 말씀 드린대로 진격 날랜 + 구원 날쌘의 조합입니다. 비룡 발동전 16 프레임 / 노주도권 19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 발동시 10 프레임 입니다. 공속 악반 세팅에서 가장 빠른 무기 공속 6 %, 아이템 공속 28% , 광채 + 구원 날쌘의 조합은 비룡 발동전 12 프레임 / 노주도권 15 프레임 / 노주도권 비룡 발동시 8 프레임 입니다. 두 세팅의 공속 프레임간 증뎀 차이는 무기 공속 세팅 쪽에서 보았을때, 비룡 발동전 프레임 : 16 ÷ 12 - 1 X 100 = 33.33 % 증뎀. 노주도권 프레임 : 19 ÷ 15 - 1 X 100 = 26.66 % 증뎀. 노주도권 비룡 발동시 프레임 : 10 ÷ 8 - 1 X 100 = 25 % 증뎀 이 됩니다. 물론 위의 증뎀 수치들중 비룡 발동전 프레임은 비룡이 늘 발동이 잘되는 악반 특성상 곧이 곧대로의 증뎀이라 볼수는 없습니다. 공속 차이에 따른 증뎀 차이일뿐 공속을 넣는대신 빠지는 극피나 광피나 피해, 피합 등은 고려 안한거죠. 반대로, 공속 프레임이 빨라지면 불활식한 비룡 발동률 또한 높아지는 이점은 있습니다. 또한, 노주도권 노비룡 프레임이나 노주도권 비룡시 프레임은 막보 체력 75% 이하부터 판정되는 공속 프레임이죠. 막보는 고파 보석의 힘이 큽니다. 게이지 구간에선 잡몹들로 인해 노주도권 프레임은 거의 신경 안써도 될만큼 거의 항시 주도권이 유지 됩니다. 반달은 매발톱이나 싹쓸이차기라도 카슈에서 화염구가 멀리 있는 몹도 타격을 해서 주도권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딸피 남은 챔프를 막타 칠때, 주변의 잡몹이 없을때, 막보 75% 체력 이하 일때나 주도권이 빠지는거죠. 이러한 것들에 대한 득과 실의 판단은 상황이 저마다 다르므로 개개인에게 맡기는게 좋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만일 흉터나 수정에 공속이 붙고 광피,적생,자감중 한개가 붙었다면 이참에 공속을 살려보는것도 방법 입니다. 무기 공속 세팅은 항시 좌/우 번갈아 치는 수도 특성상 둘다 붙여야 하죠. 그럼 무기 조합은 무기 1 / 무기 2 공속 / 공속 광피 / 광피 적생 / 자감 의 조합이 됩니다. 이 조건을 만족 하려면 기본으로 붙는 민첩을 갈아버릴수 있는 템이 나와야 합니다. 이 무기 세팅은 쿼드 마수나 쌍감 레페가 필요해지고 그렇게 세팅 해도 자감 33/ 자감 40 의 악반 최소 적정 요구치가 한계 입니다. 이 재/자감 세팅은 제 기준이고 기존에 좀더 높게 잡으시던 분들은 익숙해지셔야겠죠. 물론 반지에 재감이나 자감을 붙여서 재/자감 총합수치를 올릴수도 있구요. 공속 악반 세팅의 고공속들은 대균에서 이속 80% + 공속 30% 합연산 신단을 먹었을때의 효과랑 비슷하게 보시면 됩니다. 높은 공속으로 인한 빠른 반달차기는 황도궁이 알아서 스킬 쿨들을 빨리 돌려 줍니다. 그리고 공속템의 보유상황에 따라 주도권을 아예 빼버리고 다른 패시브를 넣어보는 세팅을 할수도 있습니다. ============================================================================================================ 어떤 세팅이 좋느냐는 직접 대균을 뛰어보는게 가장 확실하지만 그것 역시 몹빨이나 맵빨의 영향을 받죠. 파밍하기 힘든 악반에게서, 만일 어쩔수 없이 먹은 공속 아이템들이 있다면 이런식으로 공속 세팅을 할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공속이 붙은 아이템이더라도 섣불리 뽀개 버리거나 마부하지 마시고 여유가 된다면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라 생각합니다. 악반은 템 파밍이 힘들어 한가지 세팅이 그대로 쭉 정복자 민첩만 올라가는 답보 상태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질리는 경우도 생기죠. 이런 여러 세팅을 해보시는것도 악반 특유의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좀더 즐기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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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붕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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